본문 바로가기

2020/113

겉보기등급과 절대등급 비교 가상실험 겉보기등급과 절대등급을 비교하는 가상실험 프로그램이다. 아래 링크에 가면 바로 실험해 볼 수 있다. http://sciencej.cafe24.com/html5/magnitude/magnitude.html 가상실험을 실행시키고 아래쪽 슬라이드 바를 이동시키면서 겉보기 등급과 절대등급을 변환시켜 보자. 1. 절대등급과 겉보기 등급을 비교해 보면서 지구에서 별까지의 거리를 확인해 볼 수 있다. 겉보기 등급과 절대 등급 밝기가 같다면 별은 지구로부터 10 pc 거리에 있는 것이다. 만약 겉보기 등급이 절대등급보다 커서(등급이 커질수록 어두워진다) 더 어둡게 보인다면, 실제 별의 위치는 10 pc 보다 더 멀리 있는 것이다. 겉보기 등급이 절대등급보다 작아서 더 밝게 보인다면 10 pc 보다 별이 더 가까이 있다.. 2020. 11. 17.
연주시차 가상실험 프로그램 아래 링크에 가면 연주시차를 가상으로 실험해 볼 수 있다. http://sciencej.cafe24.com/html5/parallax/parallax.htm 연주시차를 이용하면 가까운 별까지의 거리를 알아낼 수 있다. 연주시차 가상실험을 실행시키고 우측 지구에서 관찰한 모습을 보면 천구에 정지해 있는 별들 사이에서 좌우로 움직이는 별을 볼 수 있다. 이는 지구에 가까이 있는 별이 지구의 공전으로 시차가 생겨 보이는 방향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를 이용하면 별까지의 거리를 알 수 있다. 가까이 있는 별은 시차가 크고, 멀리 있는 별은 시차가 작다. 그런데 별까지의 거리를 잴때는 시차가 아니라 연주시차를 이용한다는 것 알고 있니?. 연주시차는 시차의 1/2 이다. (아마 과학자들은 무엇이든 단순화 시키는 걸.. 2020. 11. 15.
스트림스 오름차순 웹 빙고 게임 - 쌍방향 온라인 수업시 웹에서 실행 보드게임 중에 스트림스(streams)라는 오름차순 빙고게임이 있다. 학습지에 20칸을 출력해 주고, 교사가 앞에서 번호를 부르면서 진행하거나 판매되는 수학보드게임을 구입해서 직접 수업시간에 모둠별로 참여하면 좋다. 그런데 코로나 때문에 온라인 학습이 장기화 되면서 대면해서 보드게임을 진행하기가 어려워 졌다. 고민하다 인터넷 상에서 쌍방향 수업할 때 함께 참여할 수 있게 웹용으로 만들어 보았다. 아래 링크 주소를 공유해 주고 접속해서 실행하게 하면 된다. http://sciencej.cafe24.com/html5/streams/streamsgamenum.html 상황에 따라서 숫자선택을 눌러가며 혼자도 할 수 있고 함께 하기를 눌러 교사가 임의의 숫자를 불러주면서 반 전체가 동시에 참여하게 할 수도 있다.. 2020. 11.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