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13

중화반응 온라인 가상실험 아래 링크로 접속해서 프로그램 설치없이 바로 실험해 볼 수 있다. http://sciencej.cafe24.com/html5/neutralization/neutralization_reaction.html 1. 스포이드를 누르면 산과 염기가 투입된다. 2. 만들어진 이온은 드래그해서 원하는 곳으로 움직일 수 있다. 3. 일부 이온은 드래그해서 충돌시키면 다름 물질로 바뀐다. 4. 지시약을 바꾸면 액성에 따른 색깔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 지시약에 따라 산성이나 염기성이 될때 색깔이 어떻게 변할지 미리 생각해 보자. 5. 중화 반응을 하는 수소이온과 수산화 이온만 일부러 크게 보이도록 했다. 6. 최대 6개까지 산과 염기를 넣을 수 있다. 한번 넣은 산과 염기는 뺄 수는 없다. 다시하기를 눌러 처음부터 다.. 2021. 1. 26.
삼각형 사각형 웹용 직소 퍼즐 – 쌍방향 수업에 바로 실행 선생님이 보내준 암호문을 아래 링크로 접속해서 첫 화면에 붙여 넣고 실행하면 된다. 해당되는 문제수를 보고 아래 링크중에 맞는 프로그램을 골라 실행한다. 삼각형 웹용 직소퍼즐 - 11문제 https://sciencelove.com/2520 12칸짜리 사각형 웹용 직소퍼즐(학생용) - 17문제 http://sciencej.cafe24.com/html5/samjikso/nemostudent.html 15칸짜리 사각형 웹용 직소퍼즐(학생용) - 22문제 http://sciencej.cafe24.com/html5/samjikso/nemostudent22.html 시작을 누르면 퍼줄이 나타난다. 삼각형이나 사각형을 옮겨 문제와 정답이 일치하도록 퍼즐을 배치해 보자. 문제를 다 해결 했으면, 정답확인을 눌러 성공여.. 2021. 1. 26.
테셀레이션(tessellation) 만들기 프로그램 테셀레이션(tessellation) 만들기는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바로 만들어 볼 수 있다. http://sciencej.cafe24.com/html5/tessellation/tessellation.html 바닥에 일정한 모양의 도형으로 타일을 깔려면 어떤 모양의 도형을 사용해야 할까? 사각형 타일을 이용하면 바닥에 쉽게 타일을 깔 수 있다. 그런데 모양이 일정하지 않은 도형으로도 바닥에 빈 공간이 없이 타일을 깔 수 있을까? 테셀레이션이란 바닥에 타일 까는 문제로도 많이 제시되는 문제이다. 다각형의 각 변을 규칙에 따라 변형 시켜서 잘 이어 붙이면 빈 공간이 없이 바닥에 타일을 깔 수 있다. 중요한건 같은 모양의 도형만 사용해서 바닥에 타일을 깔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럼 여러모양의 타일을 만들 필요 없.. 2021. 1.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