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6. 4. 10:50

아래 링크에서 고기압과 저기압의 기압차이 때문에 생기는 바람에 대한 가상실험 하다가 왔겠지? 아직 안해본 사람은 글을 다 읽고 해보도록 해.

http://sciencej1.cafe24.com/html5/airpressure/airpressure.html

 

 

가상실험에서 왼쪽과 오른쪽의 기압세기를 바꿔 가면서 바람이 어떻게 바뀌는지 알아봐

또 기압차이가 클때와 작을때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바람이 불어나가거나 들어올때 어떤 방향으로 꺾이는지도 확인애 보도록.

 

<바람의 방향에 대해 설명을 해 볼까>

 

물이 어느쪽으로 이동하냐고 당연히 수압이 센 쪽에서 작은쪽으로 이동하지

그럼 공기(바람)은 어느쪽으로 이동하냐고?

그건 너무 당연하지 기압이 큰 곳에서 작은쪽으로 이동하지

 

그래서 우리가 바람이 부는 곳에 서 있으면 바람이 불어오는 쪽이 고기압, 바람이 불어가는 쪽이 저기압이라는 걸 알 수 있어.

 

지금 우리가 있는 곳이 고기압인지 저기압인지 어떻게 아냐구?

그건 전 시간에 배웠던 토리첼리의 수은이 든 시험관을 거꾸로 세워보면 알 수 있지!

잘 기억이 나지 않으면 다시 공부하고 와

https://sciencelovestudy.tistory.com/9

 

 

그런데 왜 우리가 있는 곳이 어떨때는 기압이 센 고기압이 되고, 어떨때는 기압이 작은 저기압이 될까? 대기의 두께가 막 변하나? 뭐 그럴지도 모르지. 하지만 대기의 두께가 변한다고 기압이 그렇게 쉽게 크게 변하지는 않아.

 

과학자들이 연구해 보니까. 어느지역은 공기가 아래로 내려오면서 지면을 짓누르는 하강기류가 생겨, 그 아래에 서 있는 사람은 다른곳 보다 더 큰 공기의 압력을 받게 되지. 그곳이 고기압이다.

반대로 어떤 곳에서는 공기가 하늘로 올라가는 상승기류가 생겨, 그 곳은 공기의 압력이 작아져서 저기압이 되지.

상승기류? 공기가 위로 올라가면 구름이 생긴다고 하지 않았나?

맞아! 그래서 저기압이 접근해 오면 구름이 생기거나, 비가 오게 된단다.

 

요건 조금 다른 이야기인데

같은 풍선을 하나는 크게, 하나는 작게 해서 투명관으로 서로 연결해 놓으면 공기는 어느쪽으로 이동할까?

큰쪽에서 작은쪽? 아니면 작은쪽에서 큰쪽?

 

아까 말한 것처럼 공기는 풍선의 크기가 아니라 기압이 큰쪽에서 작은쪽으로 즉 고기압에서 저기압으로 이동해.

큰풍선에 공기가 많이 들어있지만, 우리의 예상과는 다르게 기압은 작은 풍선이 더 크단다.

 

그래서 작은풍선에서 큰풍선으로 고기압에서 저기압으로 공기가 이동하게 되.

못 믿겠다고? 그럴줄 알고 선생님이 동영상을 찍어 놨지. 한번 확인해 보렴.

 

 

한가지 더. 고기압에서 공기가 아래로 내려오면 지면을 통해 사방으로 퍼지게 되는데, 이때 우리가 살고 있는 북반구에서는 시계방향으로 꺾이면서 퍼져나가게 된다. 저기압에서는 반시계 방향으로 꺽이면서 들어온단다.

이유는 지구가 자전하기 때문에 전향력 이라는게 생기기 때문이야. 자세한건 고등학교가서 배우도록. 그래도 바람이 꺾이는 방향은 알아야 해.

 

바람이 회전하는 방향은 오른손 주먹을 쥐고 엄지손가락을 세운 다음 엄지손가락을 고기압이나 저기압에서 바람이 상승하거나 하강하는 방향으로 맞추면 나머지 네 손가락의 방향히 꺾이는방향이 된단다.

위 가상실험을 통해 확인해 보도록,

 

 

Posted by 민서아빠(과학사랑)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