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1과학/5단원(물질의 상태변화)

물질의 상태변화 확인 프로그램 - 상태변화 6가지 열출입을 외워보자.

by 민서아빠(과학사랑) 2020. 10. 4.

아래 링크에서 물질의 상태변화 확인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서 화살표나 네모칸을 눌러가면서 상태변화 이름을 외울 수 있어. 이미 다 외웠다면 시간 날때 마다 복습해 보는 것도 좋아.

http://sciencej1.cafe24.com/html5/changeofstate/changeofstate.html

 

물질의 상태변화를 반복 학습하기 위해 만들었단다.

 

외우는 방법은

 

1. 물질의 3가지 상태에는 고체,액체,기체가 있다.
2. 물질의 상태변화 6가지가 있다 - 화살표 6개
3. 상태변화 이름 쉽게 외우기. 고체를 없애고 생각하면 쉽다(우측상단에 고체표시 체크를 없애서 고체 없앰)
4. 그럼 액체와 기체만 남는다. 둘 사이의 상태변화는 외울 필요도 없다 그냥 생각만 하면 된다. 액체에서 기체 되는 건 기체화 되는 거니까 기화, 기체에서 액체 되는 건 액체와 되는 거니가 액화. 이 2개는 정말 쉽지?
5. 다시 고체를 나타나게 한다. 용이 승천하는 것 만큼 어렵고 쉽게 볼 수 없는 2개의 현상  승화에 대해 외우자

   승화는 중간에 액체를 건너뛰고 일어나느 현상이기 때문에 쉽게 볼 수 없지.
6. 마지막 남은 2개는 그냥 외워야 한다. 액체가 고체가 되는 건 응가(똥을 싸면 최종 결과물은 고체가 되나?) 가 아니라 응고, 고체에서 액체가 되는건 용해가 아니라 융해 - 이건 무조건 외워야 해.

 

  이렇게 상태변화 6가지 용어를 외우고 나면, 그 다음에는 어떤 상태가 온도가 제일 높은지 생각해 보고, 온도표시를 눌러 온도가 나타나게 해보자. 입자모형으로 바꿔도 좋다. 기체가 제일 온도가 높다는 것만 이해하면 된단다.

 

7. 그럼 기체쪽으로 가는 화살표들은 열을 흡수하는 상태변화, 고체쪽으로 가는 화살표들은 열을 방출하는 상태변화.

8. 입자모형을 표시하고 다시 생각해 보면서 이때 부피는 기체로 갈수록 커지고, 질량은 입자수가 변하지 않으므로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공부해 보자.

시간 될 때 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위에 설명한 순서대로 한번씩만 따라해 보면 그냥 저절로 외워진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