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 중에 스트림스(streams)라는 오름차순 빙고게임이 있다.
학습지에 20칸을 출력해 주고, 교사가 앞에서 번호를 부르면서 진행하거나
판매되는 수학보드게임을 구입해서 직접 수업시간에 모둠별로 참여하면 좋다.
그런데 코로나 때문에 온라인 학습이 장기화 되면서 대면해서 보드게임을 진행하기가 어려워 졌다.
고민하다 인터넷 상에서 쌍방향 수업할 때 함께 참여할 수 있게 웹용으로 만들어 보았다.
아래 링크 주소를 공유해 주고 접속해서 실행하게 하면 된다.
http://sciencej.cafe24.com/html5/streams/streamsgamenum.html
상황에 따라서 숫자선택을 눌러가며 혼자도 할 수 있고
함께 하기를 눌러 교사가 임의의 숫자를 불러주면서 반 전체가 동시에 참여하게 할 수도 있다.
단 한번 시작되면 게임이 끝나기 전까지 중간에 옵션을 바꿀 수 없다.
만약 바꾸고 싶다면 다시 시작해야 한다.
<쌍방향 수업에서 활용 방법>
1. 쌍방향 수업으로 접속한 상태에서 스트림스 프로그램을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 각자 실행하게 한다.
http://sciencej.cafe24.com/html5/streams/streamsgamenum.html
2. 교사도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놓고 임의의 번호를 하나씩 부르면서 순서대로 배열 시킨다.
(그래야 중복되지 않고, 나중에 검증도 가능하다. 숫자를 고르기 힘들면 교사는 함께하기를 누르지 말고 교사는 숫자 선택을 눌러서 컴퓨터가 선정하는 숫자를 불러 주면 된다.)
3. 20개를 다 배치하면 게임이 끝난다. 그럼 각자 점수창에 나타난 점수를 채팅창에 남기면 된다.
(아니면 100점 넘는 사람만 채팅창에 자기 점수를 적어라. 아무도 없니 그럼 60점 넘는 사람만 채팅창에 적어라. 이런식으로 적게 하면 된다.)
4. 학생들이 실수해서 다른 숫자를 가져다 놓았을 수도 있기 때문에 검증값을 함께 적어달라고 한다.
검증값이 교사의 검증값과 일치하면. 학생도 숫자 틀리지 않고 불러주는 순서대로 배치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걸 확인하기 위해 검증값을 만들었다.)
5. 게임이 끝나고 보너스 문제로 선생님이 임의로 부른 값에 자신이 받은 점수가 가장 가까운 학생에게 보너스 점수를 부여해도 된다.
<게임방법>
1. 혼자하려면 첫화면에서 숫자 선택을 쌍방향 수업에서 하려면 함께하기를 선택한다.
2. 교사가 불러주거나 컴퓨터가 숫자 선택을 눌러 나온 임의의 숫자를 녹색칸 중에 원하는 곳에 올려 놓는다.
3. 한번 올려 놓면 변경할 수 없으므로 신중하게 올려 놓는다.
4. 녹색칸에 20개를 다 올려 놓으면 게임이 끝난다.
5. 점수 계산은 올려 놓은 숫자들이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는 만큼 우측 점수표에 해당하는 점수가 부여되고,점수가 높은 사람이 이긴다.
<점수계산 방법>
아래와 같이 배열 했을때
처음 4칸이 오름차순이고, 그다음은 6칸, 그다음은 7칸, 그다음은 3칸이 오름차순으로 배열 되었으니까
점수표를 보고 연속된 숫자를 점수로 환산해 보면 5+9+11+3 = 28점이 된다.
점수표를 보면 알겠지만 오름차순으로 많이 배열시킬 수록 점수가 크다. 만약 20칸을 다 오름차순으로 배열하면 300점이 된다.
즉 숫자를 오름차순이 되도로고 길게 배열하면 할 수록 점수가 높아지게 되기 때문에 숫자를 배치 할때 잘 생각하고 배치해야 한다.
처음에 '숫자 선택'을 눌러 혼자 해 보면서 게임 방법을 익히기 바란다.
* 추가로 숫자가 아닌 학습에 이용할 수 있는 주기율표를 이용한 스트림스 게임도 만들어 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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